보험꿀팁

<보험꿀팁 8>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hogu5959 2025. 2. 15. 01:01
반응형

<보험호구가 알려주는 보험꿀팁 8>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 책 내용을 인용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추천하는 특약 및 설명은 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글은 책 내용을 인용하여 작성된 자료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작성자의 동의 없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본 자료의 일부 혹은 전체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배포하거나 2차적 저작물로 재편집하는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4-5.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꼭 둘 다 가입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만으로는 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배상책임을 모두 보장하지 않습니다. 두 보험의 차이점과 왜 두 보험 모두 가입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뭐가 다르죠?

우선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이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기 쉽게 부수적인 담보들은 빼고 중요 담보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의 형사사건과 달리 자동차 사고는 자동차보험이 있어 민사 합의와 형사 합의가 별도로 이루어집니다. 자동차보험(종합보험)이 있으면 민사 배상은 보험사에서 처리하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의해 예외 조항을 제외하고는 형사상 처벌을 하지 못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예외 조항(12대 중과실 등)에 해당하는 경우, 형사 합의를 별도로 해야 하며, 이 형사 합의를 대비하여 운전자 보험이 필요합니다.

 

 

     2)  자동차보험의 책임보험과 종합보험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구분되며, 책임보험은 법적으로 의무화된 최소한의 보장을 제공합니다. 종합보험은 보다 폭넓은 보장과 높은 보장 한도를 제공하므로 가능하다면 종합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르면 운전자가 손해배상액 전액을 보상하는 보험(종합보험)에 가입하거나 합의가 이루어진 경미한 사고의 경우 형사처벌을 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2대 중과실 사고, 중상해 사고, 사망 사고는 처벌을 받습니다. 선처를 받기 위해서는 형사합의를 해야 하며, 자동차보험에서 이루어지는 민사상 합의와는 별개로 진행됩니다.

 

처벌을 면할 수 있는 종합보험 조건에 대해 설명드리면, 대인 기준으로는 배상액이 무한인 대인2까지, 대물은 정해진 건 없지만 손해액 전액 배상이 가능하다면 형사처벌을 면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경우, 자차를 제외하더라도 대인2와 충분한 한도의 대물 특약은 반드시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사고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책임보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종합보험에 가입하여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동차보험 어디서 가입해야 할까요?

자동차 보험은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15~20% 저렴합니다. 자동차보험은 보험료도 중요하지만 사고 접수 및 처리 과정도 중요하기 때문에 점유율이 높은 상위 4개사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네00 페이, 카00 페이 등 플랫폼에서 보험 비교 서비스가 오픈되었으나 플랫폼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보다 저렴하게 가입하기 위해선 해당 보험사 홈페이지의 다이렉트 보험을 직접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4)  자동차보험 추천 담보

□  [필수]대인1, 대인2, 충분한 한도의 대물

 

□  [선택]자동차상해 (vs 자기신체사고)

자기신체사고는 상해급수(다친 정도)에 따른 보상액이 정해져있으므로 가급적 자동차상해를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운전자보험이나 건강보험에서 어느 정도 보장이 된다면 꼭 자동차상해를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  [권장]무보험차상해

무보험차상해는 보험료가 크지 않으나 활용도가 크니 가입을 추천합니다. 상대가 책임보험만 가입했을 때도 책임보험 한도를 초과한 손해를 보험에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선택]그 외 특약은 선택 가입

 

 

     5)  운전자보험 (추천 특약은 책 참고)

운전자보험은 한 번 가입 후 평생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씩 해지하고 새로 가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관련 법령의 개정으로 벌금이 상향되거나, 물가 상승으로 인하여 합의금이 상향함에 따라 보험도 가입한도를 높이는 등 개정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스쿨존 사고를 보장하는 특약이 생기거나 벌금 보장 한도가 2천만원에서 3천만원으로 상향되는 등 운전자보험이 개정되었을 때는 해지하고 새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전자보험은 도중에 해지해야 하기 때문에 만기를 길게 가져가지 않아도 됩니다.



 

< 책 구매링크 >

1. 교보문고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ebook/480D250263860?LINK=NVE

 

 

2. 밀리의서재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e71f83279ffc47ea?referrer=searchRecent